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국은행, 기준금리 연3.5% 동결

by jinjoo20 2023. 7. 13.
반응형

 

1. 기준금리 동결
2. 기준금리 동결 이유
3. 기준금리 동결로 인한 앞으로 전망

 

1. 기준금리 동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연 3.5%로 동결했다.

한은금통위는 오늘(13일) 오전 올해 다섯 번째 기준 금리를 결정하는 금통위 정례회의를 열었고,

기준금리를 현재 수준 연 3.5% 수준으로 동결하기로 했다.

 

2. 기준금리 동결 이유

한국은행은 앞서 지난해 4월부터 1월까지 7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했는데,

이후 지난 2월 금통위에서 1년만에 동결을 결정한 뒤 오늘까지 4번 연속 기준금리를 동결한 것이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상승률이 2%대로 떨어지는 등 물가 상승 압력이 줄어드는 추세이고 경기측면에서 수출과 내수 회복이 더뎌 하반기 경기 반등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한은이 소비와 투자 위축 위험을 감수하고 금리를 더 올릴 이유가 뚜렷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이날 금통위가 다시 동결을 결정한 데는 무엇보다 불안한 경기가 큰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인다.

 

3. 기준금리 동결로 인한 앞으로 전망

현재 우리나라 경제는 수출과 내수 회복 지연으로 정부나 한은이 기대하는 하반기 경기 반등, 이른바 '상저하고'흐름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기획재정부가 내놓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1.6%에서 1.4%로 0.2%p 낮췄다.

이번 새마을금고 연체율 상승과 예금 인출 사태 등 불안한 경기와 금융을 더 위축 시킬 이유가 없다는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반대로 금리 인상을 통한 통화긴축 정책의 가장 중요한 배경인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압력은 눈에 띄게 줄었다.

6월 소비자 물가는 작년 같은 달보다 2.7% 올랐는데, 2%대 상승률은 2021년 9월(2.4%)이후 21개월 만에 처음이다.

금통위가 다시한번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미국과 금리차는 역대 최대 수준으로 벌어진 1.75%p가 유지됐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한 차례 더 올릴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점은 부담이다.

연준은 현지 시각으로 이달 25일에서 26일 정례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하는데 0.25%p만 올려도 한미금리차는 2%p 수준으로 벌어진다.

반응형